고객관리요령
고객관리는 처음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어려울건데요 우선 고객관리는 체계적으로 정리정돈을 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그렇다면 고객관리 요령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우선 고객이 생긴다면 고객의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라!
예를들어 기본적으로 생일이라든지, 결혼기념일 등의 기념일 위주가 처음에는 좋아요^^
그렇게 간단한 기본정보에서 오는 것을 잘 챙기는 것도 고객관리의 중요성이죠
2.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요즘 많이 사용되는 카톡이나 전통적인 전화, 문자 그리고 편지, 엽서등을 이용하면 좋구요
친분관계가 유지되는 경우에는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마케팅에도 활용 할 수 있게 될 거에요
3. 개인만의 고객관리 목록을 기록하라!
컴퓨터 또는 종이로 고객관리 목록을 만들어 기록하는 것이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그러나 체계적으로 관리를 할 필요는 있어요. 한두명의 고객일때는 헷갈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고객들이 수십, 수백명이 된다면 하나하나 기록하기 힘들거에요 체계적으로 정리가 가능한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컴퓨터를 못하시는 분들은 카드 형태로 만들어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 두면 좋겠죠?
4. 고객을 분류하라!
꾸준히 오는 고정고객들.. 즉, 단골고객들은 특별관리를 할 필요가 있어요
끊임없이 VIP 고객을 관리하기 위해서 컴퓨터로 목록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편하게 색깔을 넣어두 되구요 역시 카드로 관리하는 분들 또한 따로 표시해 두거나 색깔이 다른 카드를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5. 일반고객을 단골고객으로 만들어라!
일반고객들 역시 꾸준한 관리로 단골고객으로 만들어 분류해줄 필요가 있어요
신규고객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을 단골 고객으로 만들어 재주문, 재구매를 일으키는 것이 매출을 일으키는데 훨씬 좋은 방법이 될거에요^^
또한 기존고객들의 재구매는 이미 사용해본 제품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제품설명을 하지 않아도 잘 사용할 것이며 그렇게 제품을 설명하는 노력 대신 친분을 쌓는데 노력하면 훨씬 더 좋은 관계를 형성 할수 있을 거에요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고객관리요령입니다.
저도 이렇게 해봐야지 하고는 있지만 실천은 또 별개문제네요^^;;;
저의 문제는 관리는 되지만, 기록이 잘 안되기에 분류또한 잘 안된다는 문제가 있어요
고객관리요령의 가장 기본은 고객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기록하는 것이라 생각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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